광고
광고

(사설) 부산시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 전력에 박차

케이에스피뉴스 | 기사입력 2020/01/27 [21:49]

(사설) 부산시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 전력에 박차

케이에스피뉴스 | 입력 : 2020/01/27 [21:49]

부산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기반 조성과 지속·발전 가능한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을 위해 일자리창출, 사업개발비, 사회보험료, 지역특화사업 등 4개 분야 107억원 규모의 재정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윤재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을 통해 사회서비스 확충과 일자리 창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저성장 시대의 따뜻한 성장동력인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전제했다. 먼저, 1사회적 경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 사업 공모, 사회적 기업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사회적 기업 전문인력 지원 사업접수를 시작한다.

 

2월에는사회적 기업 일자리창출사업’, 3월에는사회적 경제기업 지역특화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은 부산시 소재 사회적기업, 예비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적, 안정적 수익구조 기반 마련을 위해 브랜드, 기술개발, 품질개선, 홍보·마케팅 등의 사업개발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청접수, 서류검토·현장실사, 전문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4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며 기업당 연간 최대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은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4대 보험료 중 사업주 부담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최대 월 50명까지, 최대 4년간 지원하고 지원수준은 기업 규모와 업종과 관계없이 1인당 월 178,720원이다. ‘전문인력 지원 사업은 사회적 기업 또는 예비사회적기업의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경우 심사를 통해 전문인력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회적 기업은 기업당 2, 예비 사회적 기업은 1명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전문인력 1명당 월 200만원 또는 250만원 한도로 지원하되 급여의 일정 부분은 참여기업이 자부담해야 한다. 지원기간은 지원개시일로부터 12개월이며 매년 재심사를 통해 예비 사회적 기업은 최대 2, 사회적 기업은 최대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전문 인력 지원 사업참여를 원하는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기업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구·군 사회적 기업 담당 부서로 신청하면 구·군의 심사를 통해 선정·지원된다. 재정지원 사업신청 관련 상담은 고용노동부 지정 사회적 기업 권역별 통합 지원기관인 사회적기업연구원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공모 시기를 예년보다 앞당겨 1월 중 공모를 시작해, 사회적 경제기업들이 효율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필요한 예산을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심사 기준을 효율화, 정성평가 비중을 높여 사회적 가치가 뛰어나지만 계량적인 부분이 다소 미흡한 기업도 심사결과에 따라 사업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사업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29일부터 212일까지 사회적기업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구·군 사회적 기업 담당 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