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설] 경기도 상반기 농축산용 유용미생물 생산 공급

케이에스피뉴스 | 기사입력 2020/07/23 [21:59]

[사설] 경기도 상반기 농축산용 유용미생물 생산 공급

케이에스피뉴스 | 입력 : 2020/07/23 [21:59]

경기도 농기원은 상반기 농축산용 유용미생물 6천톤 공급을 전제로 친환경농업 실천과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 기반 조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연내 유용미생물 13천톤 공급을 통해 친환경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기반 조성한 셈이다. 지난해 유용미생물 공급량 전국 141,000톤 중 13,000톤 공급(31.7%),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높은 농업용 유용미생물, 안전한 생산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안전한 미생물 생산을 위해 교육·안전사용 홍보·품질관리 강화는 물론 노후화 장비교체, 생산운영비 지원, 관계법령 준수사항 점검 등이 관건이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올해 상반기 도내 농가 1만 여 곳에 농축산용 친환경 유용미생물 6천 톤을 공급했다고 22일 밝혔다. 최하영 경기도 농업기술원 축산곤충기술팀장은 농업인 누구나 믿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용미생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긴밀하게 협력, 경기도가 친환경농축산물 생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는 7천 톤의 유용미생물을 추가로 공급해 연내 목표인 13천 톤 공급을 계획대로 진행하는농축산물 유용미생물 공급 사업은 유용미생물의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을 통해 친환경농업 실천과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공약사업이다. 도내 공급되는 농축산용 유용미생물은 유산균, 고초균, 광합성균, 효모균 등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로 유기농업 실천과 가축 사료의 소화 향상을 위해 많이 활용된다.

 

참고로 EM은 유용한 미생물들이란 뜻으로 일반적으로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 인류가 오래 전부터 식품의 발효 등에 이용해 왔던 미생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항산화 작용, 혹은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며 이를 통해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한다. 그 효과를 간단히 세 가지로 요약하면, 악취를 없앤다.(좋은 공기), 물을 깨끗이 한다.(좋은 물), , 식품 등의 산화를 방지한다. (좋은 환경과 먹거리) 요즈음에는 농민들이 많이들 사용하고 있다.(토양속의 미발효된 유기물들의 발효촉진제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 같다)

 

경기도는 지난 2008년부터 사료관리법에 의한 보조사료 미생물제제와 비료관리법에 의한 토양개량식물생장촉진용 미생물제제를 18개 시·군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실을 통해 농업현장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도내 21천여 농가에 13천톤의 유용미생물을 공급해 전국 공급량 41천톤 중 31.7%를 차지, 전국 1위를 달성했다. 농기원은 유용미생물의 안전한 생산과 공급을 위해 유관부서, ·군에 유용미생물 배양실 종사자들에 대한 실무교육, 품질관리를 위한 종균공급 과 현장점검, 노후화 장비교체와 생산운영비 지원, 미생물 배양시설 현장기술 지원, 유용미생물 생산 관련 관계법령 준수사항 점검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재 도내에서 친환경 유용미생물을 공급하는 기관은 도(1기관, 축산용),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18기관, 농축산용) 수원시,고양시,용인시,화성시,안산시,남양주시,평택시,파주시,김포시,광주시,양주시,이천시,안성시,포천시,양평군,여주시,가평군,연천군농업기술센터등 총 19곳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